문화관광

마포에서 좋은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역사속 문화탐방

전체 13건
  •  
    #용강동 #역사속 문화탐방

    용강동 정구중 가옥

    1920년대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어지는 정구중씨 개인의 집으로, 좁은 집터에 전통 한옥 구조의 깊은 맛을 보여주고 있는 집입니다(대지 241평, 건평 71평). 한옥은 안채, 사랑채, 행랑채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안채의 방 안에는 병풍, 도자기, 문갑 등 각종 근대 유물들이 차곡차곡 정리되어 있습니다. 이 가옥은 한말 용강동의 부농인 이모 씨가 무남독녀에게 주기 위해, 당시 장안에서 이름난 4대 목수 중의 하나인 안영달을 시켜 지었다고 하는데 목재는 압록강 유역의 홍송과 백송을 뗏목으로 옮겨와 한강에 2년 동아 담가 놓았다가 1년간 건조한 후 못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지었다고 전해집니다. 현재는 민간인 소유로 일반인에게 개방되지 않고 있습니다.

  •  
    #서교동 #역사속 문화탐방

    서교동 최규하 가옥

    최규하 전 대통령이 직접 건축하여 거주한 사저로, 청와대 외교특보 시절인 1973년부터 1976년 제12대 국무총리로 임명되어 삼청동 공관으로 이주할 때까지, 그리고 12·12를 계기로 1980년 8월 16일 대통령직을 사임한 후부터 2006년 서거할 때까지 가족들과 함께 거주한 2층 가옥입니다. 연탄 보일러, 흰 고무신, 30여 년 된 라디오, 50여년 된 선풍기, 재활용해서 쓴 이쑤시개 등 생전에 검소했던 생활상과 유품들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습니다. 1950년대 이후의 다양한 생활용품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생활사박물관으로서의 역할도 하고 있습니다.

  •  
    #상암동 #역사속 문화탐방

    박정희대통령기념관

    박정희대통령기념관은 옥내전시와 옥외전시로 구분되어 있으며 전시자료는 총 250 여점에 이릅니다.1,563㎡의 옥내전시실은 연표에서부터 수출주도형 경제 개발 추진, 중동진출, 전력난 해소 등의 제1전시실과 경부고속도로건설, 새마을운동, 치산치수, 농업개발, 중화학공업 정책, 과학기술개발, 기술인력 양성, 자주국방 등의 제2전시실, 박정희대통령과 육영수여사의 인간적인 모습 등을 소개한 제3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야외에는 대통령 승용차와 지프차, 경부고속도로 준공식을 재현한 포토존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  
    #서강동 #역사속 문화탐방

    광흥당

    전통문화의 소중함을 일깨우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향토사료 발굴‧전시 및 청소년 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월대보름에는 근대 이전의 풍속과 생활모습이 반영되어 민간에 전해져 오는 정월대보름 놀이, 연날리기, 지신밟기, 석전, 척사대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성년의 날에는 전통 성년식이 진행이 되며, 한국의 전통 국악을 알리기 위한 국악한마당, 마포국악울림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됩니다.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