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소개

새로운 마포, 더 좋은 마포!

마포의 서체

 
 

마포 브랜드
서체개발의 의미

마포 브랜드 서체 개발 프로젝트는 일자리 창출과 마포구 홍보
두가지를 한번에 잡을 수 있는 지자체 최초의 프로젝트다.

 
서체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으로 체계적인 마포 브랜드
확립과 함께 서체에 재능과 열정을 가진 청년들이 관련
업계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
 

서체개발 방향성

마포를 대표하는 홍대 문화(홍대프리덤), 자생하는 난지도(꽃섬), 역사와 문화(금빛나루), 마포나루 새우젓축제(마포나루),
클래식 음악 축제(다카포), 양화진 외국인 선교사묘원(애민), 당인리발전소(당인리발전소), 개방과 소통(한아름), 자유(배낭여행)의
9가지 세부 키워드로 발전시켰다.

마포 브랜드 mapo my mapo 는 마포를 상징하는 생동, 복합, 문화, 창의, 개방의 키워드는 영문 워드 형태로 디자인하여 마포의 다채로움이 조화를 이루는 모습을 상징한다.
 

서체구성

마포 브랜드 서체는 다채로운 모습의 마포구를 반영한 9종으로 구성된다.
서체는 국제표준규격 Adobe-KR-9,supplement-0의 3059자 외 추가자 48자가 지원된다.

 
  •  
    Mapo금빛나루는 오랜 세월 마포의 주민들과 함께한 강의 인상을 담은 서체다.
    다음 획에 이어지듯 풀어진 맺음과 물을 머금은 모습의 둥그런 부리, 글자 사이 공간에 여유를 주는 이음줄기 등이 특징이다.
    자간을 넓게 잡아 판면에서 시원하고 잔잔한 인상을 의도했다.

  •  
    Mapo당인리발전소는 서울의 밤낮을 밝히던 근대사회의 빛 당인리발전소의 굴뚝 레터링을 재해석했다.
    한강을 배경으로 언제나 우뚝 서 있는 발전소의 묵직하고 든든한 인상을 글자의 굵은 획과 꽉찬 네모꼴로 담아냈으며, 발전소를 지켜온 글자를 통해 찬란한 시대적 명성을 조명한 서체이다.

  •  
    Mapo애민은 양화진 외국인 선교사 묘원을 주제로, 첫 순한글 성경 『예수셩교누가복음젼셔』의 제목활자를 재해석했다.
    이 활자에 담긴 여호와의 사랑이 창제자 세종대왕의 애민 정신과 통하여 수난한 역사를 거쳐 현대의 한글이 되었음과 그 지대한 가치를 담았다.

  •  
    Mapo꽃섬은 난지·하늘공원의 탁 트인 하늘과 살랑이는 억새풀의 감성적인 인상을 담아냈다.
    길게 뻗은 획과 완만하게 구부러진 부리는 부드러운 식물의 줄기를 표현 하였다. 획의 두께를 얇게 하고 획순에 따라 끊음으로써 부드럽고 따듯한 인상을 주도록 하였다.

  •  
    Mapo마포나루는 마포구의 대표적인 축제 '마포나루 새우젓 축제'의
    브랜드 서체이다.
    축제의 현수막, 포스터, 브로슈어의 제목용으로 개발한 서체이다. 손글씨 기반의 제목용 서체가 필요한 축제, 행사, 짧은 시나 문장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  
    Mapo한아름은 남북 화해의 도시를 희망하며, 평화정책 사업과 남북 교류 인프라를 구축 중인 마포구의 염원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나누어진 남과 북이 서로 두 팔 가득 안아 보듬자는 평화의 메시지를 둥근 형태의 획과 맺음을 통해 담담하고 따스한 인상으로 표현하였다.

  •  
    Mapo다카포는 일상 속 활력을 불어넣는 마포구 클래식 공연의 세계를 담아냈다.
    쓰기 흔적을 반영한 탄력적인 곡선을 자소에 사용했고 펜으로 쓴 듯한 획의 끝맺음과 장식적인 영문 세리프를 중성 세로획 부리에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다카포’는 ‘다시 처음으로’ 라는 뜻의 음악 용어이다.

  •  
    Mapo배낭여행은 세계가 찾는 마포와 그러한 마포를 찾아 즐기는 젊은 여행객의 모습을 서체에 담고 있다.
    굵은 마카로 쓴 것 같은 서체는 젊고 생기 넘치는 여행객의 모습을 담아 내며 손글씨 같은 자연스러운 획의 형태는 여행이 주는 자유로움과 즐거움을 표현한다.

  •  
    Mapo홍대프리덤은 예술가적 기질을 가지고 홍대에 모인 젊은이들이 표현한 곳곳의 그래피티, 테이프 자국 등 시각적 형태를 활용하여 표현하였으며, 직선의 두꺼운 획은 거침없는 젊음을, 복잡하게 어우러진 속공간은 홍대의 복잡함을 담고자 하였다.

 

마포브랜드서체지원

Window7, Window10, CS2, CS3, MacOS 10,10 (버전 10.4X이상 사용가능)지원

 

마포브랜드서체저작권

마포 브랜드 서체는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마포 브랜드 서체 라이선스 정책

마포 브랜드 서체 라이선스 정책

  • 1 마포 브랜드 서체의 재산권은 마포구에 있습니다.
  • 2 마포 브랜드 서체는 개인 및 기업 사용자를 포함한 모든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합니다.
    단, 출처는 표시하여야 합니다
  • 3 마포 브랜드 서체는 인쇄물,광고물,온라인 등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유료로 판매하는 것은 금지합니다.
  • 4마포구 브랜드 서체를 사용한 인쇄물,광고물(온라인 포함)의 이미지는 마포구 프로모션을 위해 활용될 수 있습니다.
    문의:마포구청 일자리 지원과(02-3153-8553)

출처 표시 가이드 예시

  • ① 출판물:

    출판물의 표지 또는 내부에 출처 표시(연구물은 연격권을 존중을 위해 연구진의 성명 또한 함께 표시)
  • ② 영상물:

    엔딩크레딧 또는 자막 등으로 출처 표시
  • ③ 음원:

    디지털파일 또는 파일명에 출처 표시
  • ④ 사진:

    사진 내 적절한 위치에 식별 가능한 출처 표시(사진 내에 출처표시가 곤란한 경우 사진 하단에 표시)
  • ⑤ 제품:

    제품 디자인을 훼손하지 않는 차원에서 표시(또는 페키지에 표기)
  • ⑥ 기타 SNS 등:

    ©마크 등을 활용하여 단순화하여 간략하게 출처 표시

※ 출처는 제3자가 쉽게 인식할수 있는 위치에 표시하여야 하며, 저작물의 특성항 출처 표시로 인한 이용의 곤란함이 우려될 경우 저작자의 동의 후 표기 방법, 위치등의 조절 가능
(예:사진에 직접 출처를 표시 할 경우 상업적 이용이 어려움 발생 등)

 
제1유형:출처표시 본 게시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이 가능합니다.
부서 : 일자리청년과 대표전화 : 02-3153-8553 최종수정일 : 2023-01-11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