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민에게 듣겠습니다.

구정운영과 관련하여 정책제안, 건의, 개선, 불편사항 등 구민 여러분의 진솔한 의견을 보내주십시오. 고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구정에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본인확인을 한 사용자만 이용하실 수 있으며, 구정과 무관한 내용, 음해 및 비방성 글, 저속한 표현, 타인의 개인정보 노출, 광고 등 상업적 내용, 동일한 글의 반복 등은 예고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로그인 또는 휴대폰인증 후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신수동주민센터 통합민원창구 1분짜리 4시간 걸림/ 행정태도 개엉망임

작성일 2021.03.03 작성자 ○○○ 민원번호 45461 조회수 201
3월 2일(화)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서’를 발급 받기위해 신수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당사자는 미국에서 온 재외동포 친구이고 이미 출입국사무소에 거소 신고를 마친 상태였습니다.

주민센터에 도착하자마자 ‘국내거소신고 사실증명서’를 발급 받으러 왔다고 하니 곧장 안된다는 답변을 받았고 의아했습니다. 왜냐하면 직접 거소신고 이후 출입국사무소로부터 발급이 가능하다는 문자를 받았기 때문입니다. 제가 직접 인터넷으로 증명서 사진을 찾아서 보여드렸으나 보는 둥 마는 둥 하셨고 문자 메시지도 보여드렸습니다.

첫 담당자분 말고 다른 분들께도 제가 몇 번이고 설명을 드려도 “뭘 원하시는지 모르겠다”는 답변과 함께 발급 불가능하다는 말만 들었습니다. 저는 주민센터에서 나와 출입국사무소에 문의를 했습니다. 그러나 출입국사무소에서는 주민센터에서도 ‘당연히’ 발급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저는 제가 그럼 어떻게 담당자에게 설명을 해야되냐고 물어보기까지 하였습니다. 출입국 사무소에서도 “담당자분께서 어떻게 하시는지 모르는것 같다. 모른다고 하시면 직접 출입국사무소로 전화를 하라고 전해주시라” 하였습니다.

저는 당일 재방문하였습니다. 출입국사무소에서 들은 내용으로 어떻게 하면 되는지 제가 직접 담당자분께 알려드렸으나 역시나 안된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출입국사무소로 연락을 해보시라했으나 그 아무도 제대로 출입구사무소에 전화를 해서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물어보는 노력도 하지 않았습니다. 계속 출입국 사무소에서는 된다고 하는데 주민센터에서는 안된다고 하니 너무 답답했습니다. 

저는 재차 출입구사무소에 연락을 드리니 그럼 정부24시 팩스민원신청을 하시라고 해서 주민센터 담당자분께 팩스민원신청으로 부탁드린다 하니 어떻게 하는거냐고 제게 물으셨습니다. (그걸 왜 민원인인 제게 묻는거죠?) 저는 또다시 제가 정보를 다 알아보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런식이면 역할이 바뀐게 아닐까요)

재차 증명서가 어떻게 생긴건지 인터넷에 검색해서 사진 보여드렸고 그제서야 “이거 아닌가~?” 이러시고 바로 5분도 안되서 발급해주셨습니다. 그런데 오히려 제 탓을 하시더라고요. 왜 증명서 사진을 안보여줬냐고. 제가 분명히 이전에도 보여드렸는데 대충 보시고는 제가 보여드렸다고 하니까 본인은 본 적없다고 딱 잡아 떼시더라고요. 정말 화가났습니다. 근데 다 떠나서 말로  몇번이고 설명드렸는데, 제 얘긴 충분히 들으신건가요. 사진을 보셔야만 이해가 가능하신건가요.

-----------요약해서 적어드립니다 ----------
하루 총 3번의 방문 / 번호표 5번 뽑음 / 4시간 이상 소요 / 주민센터에서 바로 서류 발급 가능한데 뭔지도 모르고 안된다고만 함 / 담당자들이 출입국사무소로 문의전화 안함(해결하려는 노력  전-혀 없음) / 글쓴이가 직접 담당자분이 뭐가 필요한지 뭘 입력해야하는지 다 알려드림 / 근데 이름 타이핑 실수, 업무 이해 부족 등으로 할 줄 모르는걸 안된다고만 함 / 오히려 왜 안되는데 자꾸 오냐는 식으로 짜증냄(서류를 뽑아야되니까 오겠죠 아오) / 사진, 메시지 다 찾아서 보여드림 / 담당자 총 4분 계셨는데 전부 모른다면서 서로 미룸 / 끝까지 제대로 된 사과 없음
-------------------------------------

제가 가장 화가 나는 부분은 담당자분들의 태도입니다. 제게 “왜 이제서야 증명서 사진을 보여주셨어요” 라며 적반하장의 태도를 보여주셨습니다. 제가 직접 어떻게 생긴 서류인지 사진을 찾아서 보여드려야 일 처리가 가능한건가요? 제가 직접 출입국사무소에 전화해서 담당자분들이 해야하는 업무를 숙지한 이후 담당자분들께 “이렇게 하세요~” 라고 말씀을 드려야 해결 가능한건가요? (심지어 그렇게 하라고 알려줬는데도 못함) 왜 제가 담당자분들이 이해하고 있어야하는 업무 처리 사항을 제가 찾아보고 알려드려야하는거죠? 이럴거면 제가 그 의자에 앉아서 업무를 보는게 훨씬 빠르겠죠. 

더욱이 제게 ‘업무 처리가 늦어져서 죄송합니다.’,‘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행정처리가 미흡하여 죄송합니다.’ 등의 말씀은 제대로 듣지도 못했습니다. 그저 “저희도 잘 몰라요.” 라고 하시더라고요. "저희가 처음이라서 알아보고 진행사항 알려드리겠습니다" 라고 해야하는게 맞는거죠. 알아보려는 노력이라도 좀 하세요.  본인들의 업무인데 업무숙지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다고 이해해도 충분하겠죠. 

또한 본인들의 실수로 인해 민원인이 피해를 본 경우가 발생하였다면 제대로 된 사과하세요. 
그 아무도 모른척하면서 사과 한 말씀도 안하시네요. 제 날려버린 시간은 누가 보상해줍니까.
오히려 저를 탓하시면서 미안하다, 죄송하다는 말씀 없으시고 진짜 너무하시네요. 정말 화가 많이 났습니다.
일도 제대로 처리 못하는데 잘못을 인정할 줄 모르는 태도까지는 너무하다고 생각 안하세요? 

이 증명서를 받아야 은행, 핸드폰 기타 모든 업무가 가능한데 1시 30분 방문했으나 5시 40분에 간신히 발급받았습니다. 따라서 미숙한 행정처리로 인해 제가 당일 해야할 일들을 처리하지 못한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다시는 이와같은 불상사와 민원인들이 피해보는 일이 발생하지 않길 바라며 글을 적습니다. 

행정 담당자분들은 본인들의 업무에 명확한 숙지와 업무처리에 대해 신경을 많이 쓰셔야할 것 같습니다.
본인들의 담당 업무를 제대로 알지도 못하면서 어떻게 공공기관 업무를 볼 수 있나요. 정말 많이 실망했습니다.
업무 교육도 똑바로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계속 지켜볼 것입니다. 앞으로도 갈 일이 많거든요.

--------------------
정희순 담당자님, 제게 오히려 너무 '당당하게' 화를 내시더라고요. 왜 이제서야 사진을 보여주시냐. 왜 안된다는데 자꾸 와서 이러시냐 등의 무례한 발언. 본인이 제대로 해보지도 않고서는 무조건 안된다고만 하시고 오히려 제게 짜.증.을. 내셨죠. 왜 안되는데 자꾸 와서 그러시냐~ (되는데요? 좀 알아보려고 노력을 하시던가요. 모르시면 물어보고 배우려고 알려고 노력을 좀 하세요.) 그러다가 1분만에 뽑힐 서류인거 확인하시더니 나몰라라 모른 척하시고 사과 한 말씀 없으시더라고요. 이러니까 1분짜리 행정 업무가 4시간이 넘게 걸렸죠. 지금이 무슨 시대인데 공공기관에서 행정처리를 이렇게 하나요. 참 웃기지도 않습니다. 제가 어려보이니까 만만하게 보시고 그런 식의 태도를 보이신거라면 한참 잘못하신 겁니다. 어떻게 본인들 책임을 민원인에게 떠넘깁니까. 참. 제가 화 참고 큰 소리 안친것에 고마워하세요 제발. 본인들 책임은 '인정'하세요. 

강민지 담당자님, 그나마 제게 마지막에 눈치보면서 "죄송합니다. 오래 기다리셨죠"라고 말씀해 주시더라고요. 이 분께서는 그나마 제게 '처음으로' 어떤 서류를 작성해야하는지 알려주시기라도 하더라고요. 근데 업무에 대한 사항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건 뭐 다 공통사항이죠.)

이미경 담당자님, 본인이 민원인 이름 타자 잘못 쳐놓고서는 계속 안된다고만 하셨죠. 하...... 진짜 이건 할 말도 없네요. 타이핑 실수인데도 불구하고 계속 안된다고만 하시고.... 장난하세요? "어머 죄송해요~~" 한마디 하셨는데 진짜 죄송하신지요. 똑바로 사과하세요. 본인 때문에 날려버린 제 시간은 어떻게 하실건가요? 진짜 제대로 죄송해하세요. 타이핑 실수. 진짜 어이가 없죠. 본인도 민망하지 않으신가요? 제가 정말 친절히, 차분히 이름, 생년월일 입력하시면 된다고 말씀드렸고, 영문 이름이랑 성이랑 다 따로 적어드리기까지 했습니다. 민원인에게 교육을 받고 계신건가요? 본인이 당연히 알아야할 업무사항 아닌가요?

문현주 담당자님, 제가 가장 처음 증명서 떼러 왔다고 했는데 "뭐라고요? 그게 뭔데요?" 라고 그게 뭔지 알아보려고 하지도 않으시고는 "그건 저쪽 업무예요"라며 일을 다른 사람에게 미루시더라고요. 근데 또 그 쪽에서는 "이게 왜 내 업무야? 왜 내 담당이야?" 라고 하시더라고요. 참...... 할 말도 없네요. 할 줄 몰라서, 뭔지 몰라서 다른 사람에게 일을 미루는 거면 창피한 줄 아셔야죠. 민원인 앞에서 서로 일을 미루는 모습을 제가 보고 있어야할까요. 참. 보기 좋네요. 네.

귀찮아 하는 태도+짜증 섞인 태도+ 해결하려는 의지 없음+ 민원인에게 책임 떠넘김+ 본인들 실수, 잘못 사과 없음

--------------------------

가뜩이나 코로나때문에 한 공간에 오래 머물지 못하게 하는데 참, 엉망인 행정상태로 한참을 머물러야했네요. 

신수동 주민센터는 친절은 기대하지도 말아야겠어요. 민원 교육도 너무 제대로 안되어있고요. 더불어 일에 대한 책임감 결여.
타 공공기관에서도 이런 식의 행정처리, 태도를 본 적도 받은 적이 없는데 주민으로서 정말 정말 실망입니다. 

해당기관은 부디 민원신고 사항에 대해 민감하게 받아들이시길 바랍니다. 혹여라도 이런 사항에 대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완료 답변입니다.

작성부서 신수동 담당자 박재숙 처리날짜 2021.03.11

안녕하십니까. 구청장 유동균입니다. 우리 구 행정에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신수동 주민센터에서 겪으신 불편사항에 대한 ○○○님의 소중한 의견을 잘 받아보았습니다. 우선 민원서류 발급차 신수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였다가 민원처리과정에서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 점, 그리고 직원들의 응대에 불쾌감을 느끼신 점에 대해 깊이 사과의 말씀 전해드립니다. 이번 민원이 발생한 경위를 확인하며, ○○○님의 입장에서 얼마나 답답하고 억울했을까하는 생각이 들어 직원의 적극적이지 못했던 응대 태도에 대해 송구한 마음과 무거운 책임감을 통감합니다.

향후 유사한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공직자로서 본연의 자세와 민원처리 역량을 갖추도록 직원 교육에 더욱 철저를 기할 것이오니, ○○○님께서 넓은 아량으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마포구의 발전을 위해 아낌없는 충고와 관심 부탁드리며, ○○○님께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환절기에 건강 유의하시고, ◯◯◯님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넘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311

마포구청장 유 동 균 드림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의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