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망원1동 주민센터 창구 직원의 응대조치에 대해 적습니다.

작성일 2022.09.30 작성자 ○○○ 민원번호 50168 조회수 197
안녕하세요. 본인은 희우정로20길26 영진맨션 B01 주민 변영민이라고 합니다.

오늘 30일 금요일부로 3년간 거주하던 망원동을 떠나 경기도 파주시로 이사가게 되었는데요.

그간 미납된 주민세를 납부하고자 자차로 제1주민센터를 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7번 번호표를 뽑아 바로 앞에 있는 직원에게 '밀린 주민세를 납부하고자 방문했습니다.'라고 이야기했습니다.

해당 여성 직원은 알았다는 말과 함께 장시간 모처에 전화해 문의를 하였습니다.

의아한 마음에 기다리고 있던 중 '무슨 문제가 있습니까'라고 질문했고, 문제가 없다는 답변 후 계속 기다렸습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직원은 제게 납부할 계좌번호가 적힌 종이를 인쇄하여 여기에 납부하라고 내밀었습니다.

어이가 없었던 저는 '처음에 주민세를 납부하러 방문했다고 하지 않았느냐'라고 하였고,

해당 직원은 제게 '이곳은 주민세 납부할 수 있는 곳이 아니니 은행으로 가셔야 돼요.'라고 대답하였습니다.

큰 불쾌감에 창구 직원의 성명을 확인하지 못하고 그대로 나왔습니다만,

제가 지불해야 했던 소액의 주차세와 낭비된 시간, 또한 부적절한 응대로 초래된 불쾌함을 반드시 시정하셨으면 합니다.

2022.9.30 오전 9시30분경이며 7번 번호표, 20대 중후반으로 보이는 갈색 염색 여성 직원이었습니다.

해당 직원은 어떤 사과나 인사도 하지 않았으며 제가 자리를 뜰 때까지 침묵으로 일관했다는 점 밝혀 둡니다.

완료 답변입니다.

작성부서 망원1동 담당자 이보영 처리날짜 2022.10.05

안녕하십니까. 구청장 박강수입니다.

우리구 동행정에 애정과 관심을 갖고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동주민센터 민원처리에 대한 불편을 호소하신 ○○○님의 애로사항 잘 받아보았습니다.

 

우선 동주민센터의 세금납부 관련 민원처리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동주민센터에서는 주민세 등 각종 세금의 수납을 할 수가 없으며, 민원인의 요청시 납부고지서(또는 가상계좌 출력물) 재교부만 가능합니다. 따라서 세금납부 관련 민원인 방문 시 과세자료를 조회하여 납부고지서를 출력하거나 가상계좌를 안내해 드린 후 은행을 방문하시거나 인터넷뱅킹으로 납부하시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님의 경우 과세자료 조회결과 납부고지서(가상계좌) 출력과 수납이 불가한 체납건이 있어 구청 관련 부서에 조치를 요청한 후 출력을 해 드린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민원인의 정확한 요청사항을 파악하지 못해 시간이 지체되었고, 이에 대한 좀 더 자세한 설명이 없었던 점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향후 민원응대 직원에 대해 교육 등을 통해 민원인이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구 행정에 의견을 주신 점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구청장으로서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환절기 건강에 조심하시길 바라며, 가정에 사랑이 가득하고 행복이 넘치시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105

마포구청장 박 강 수 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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