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

마포에서 좋은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

역사속 문화탐방

전체 12건
  • 석불사(石佛寺) 전경이미지
    #도화동 #역사속 문화탐방

    석불사(石佛寺)

    석불사는 조선시대 제19대 숙종(肅宗 1674년~1720년) 때 환성(喚惺) 지안대사(志安大師1664년~1729년)가 수도 한성(漢城)의 젖줄인 한강의 마포항 인근 지금의 석불사 터에 한강을 진호(珍護)하고 상인과 선원들의 무사 항해와 상업 번창을 기원하는 호국사찰로 창건하였다. 안타깝게도 1950년 한국전쟁 때 삼성각을 제외한 모든 건물이 소실되었으나 동진출가(童眞出家)하신 천일(天日)스님(1912년~1977년)의 원력(願力)과 피땀 어린 노력으로 중창하였다. 이후 1990년부터 2010년까지 장장 20년에 걸쳐 대웅전, 극락전, 삼성각, 설법전, 요사채 등을 새롭게 불사하여 오늘날의 모습으로 자리잡았다. 이처럼 300여년의 오랜 역사를 지닌 석불사는 서울 도심 속 한강변에 자리잡고 대중의 사랑을 받고 있는 실로 유서 깊은비구니(比丘尼) 사찰이다. 석불사는 우리들 추억 속의 마포종점과 마포나루터 유적지 인근인 한강변에 자리하고 있다는 점을 십분 활용하여 당일형 [한강변을 걸으며], 휴식형 [지친 심신을 위한 휴식], 체험형[또 다른 나를 찾아서] 등 3가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각종 단체나 기업의 요청에 따라 단체형도 진행한다. 석불사 주지 경륜(暻輪) 스님은 특히 마포구 소재 호텔, 여행사들과 제휴하여 외국인관광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공할 예정이며 유관기관과 협력하여 공익형 템플스테이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한다.

  • 절두산 순교성지 전경이미지
    #합정동 #역사속 문화탐방

    절두산 순교성지

    예로부터 이곳은 한강변에 자리한 나루터로 버들꽃 나루라는 뜻의 양화진(楊花津)이라 불리었으며, 우뚝 솟은 봉우리는 누에의 머리를 닮았다 하여 잠두봉(蠶頭峰)이라고도 불렸습니다. 1866년 조정으로부터 천주교 박해령(병인박해)이 내려지면서 병인박해가 발생하자 국내에 있던 프랑스 선교사 9명을 포함하여 1866년부터 1868년까지 전국적으로 약 8천여 명의 천주교 신자들이 천주교를 믿는다는 이유로 처형당하였습니다. 당시 자국 선교사의 처형 소식을 들은 프랑스 함대가 양화진까지 무력으로 진출하여 강화도를 점령하고 통상을 요구하는 병인양요를 일으키자 천주교에 대한 박해는 더욱 심해졌습니다. 서양인의 침입으로 더럽혀진 영토를 천주교인들의 피로써 씻겠다는 흥선대원군의 지시에 따라 프랑스 함대를 불러들인 혐의가 있는 신자들을 이 곳 양화진에서 처형하였다. 이때부터 이곳을 천주교인들의 머리가 잘려 죽은 곳이라 하여 절두산(切頭山)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 창전동 공민왕사당 전경이미지
    #서강동 #역사속 문화탐방

    창전동 공민왕사당

    창전동 산2번지에 위치한 신당으로, 매년 음력 10월 1일에 제사를 지내고 있습니다.

  • 망원정 전경이미지
    #합정동 #역사속 문화탐방

    망원정

    망원정은 효령대군의 별장으로 1424년에 건립되었습니다.

  • 매봉산 풀무골 전경이미지
    #상암동 #역사속 문화탐방

    매봉산 풀무골

  • 김대중 도서관 전경이미지
    #서교동 #역사속 문화탐방

    김대중 도서관

  • 양화진 외국인 선교사묘원 전경이미지
    #합정동 #역사속 문화탐방

    양화진 외국인 선교사묘원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은 우리나라에 기독교를 전해 주기 위해 헌신한 선교사는 물론 우리나라 근대사에 의미 있는 족적을 남긴 이들이 묻힌 역사의 현장입니다. 구한말 열악했던 이 땅을 위해 헌신했던 이들이 잠들어있는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을 거닐며, 우리의 불행했던 과거를 되풀이하지 않고 세계에 진 빚을 갚으면서 온 세계와 더불어 평화롭게 살아가도록 자신을 추스르기에 적합한 사색의 공간이기도 합니다.

  • 상암동 일본군관사 전경이미지
    #상암동 #역사속 문화탐방

    상암동 일본군관사

    지난 2005년 상암동 택지개발 과정에서 발견됐는데 1930년대 초에 건축된 일본군 장교용 단독 관사라고 합니다.

  • 용강동 정구중 가옥 전경이미지
    #용강동 #역사속 문화탐방

    용강동 정구중 가옥

    1920년대에 건축된 것으로 추정되어지는 정구중씨 개인의 집으로, 좁은 집터에 전통 한옥 구조의 깊은 맛을 보여주고 있는 집입니다(대지 241평, 건평 71평).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평가의견
Icons made by srip from www.flaticon.com is licensed by CC 3.0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