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실천기반

공약가계부

  • 총괄 예산
    • 총 소요예산: 3,473억원
    • ※ 37개 공약사업 중 사업비 미정 2개 공약 사업비 미포함
    • ※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총 6조 1907억원 철도사업 공약 사업비 미포함
 
  • 연도·재원별 예산

(단위 : 백만 원)

연도·재원별 예산
재원 합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합계 347,250 64,529 93,149 105,045 58,080 26,447
국비 112,433 30,222 40,837 34,530 5,748 1,096
시비 28,671 4,070 9,540 9,433 4,277 1,351
구비 76,814 21,554 14,392 17,090 12,418 11,360
기타 129,332 8,683 28,380 43,992 35,637 12,640
 
  • 전략목표별 예산

(단위 : 백만 원)

전략목표별 예산
재원 합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합계 347,250 64,529 93,149 105,045 58,080 26,447
소통 마포 327 4 82 81 81 79
동행 마포 44,819 - 11,106 10,031 11,890 11,792
상생 마포 14,705 2,385 2,700 2,450 4,370 2,800
매력 마포 285,887 62,140 78,895 92,101 41,357 11,394
안전 마포 1,512 - 366 382 382 382
  • ※ 공약가계부 금액은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서(2022.10.) 내 소요예산 추계로서 사업추진과정에 따라 불가피한 사유로 조정될 수 있으며, 조정된 예산내역은 ‘공약사업 관리카드’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 재원 조달계획

(단위 : 백만 원)

재원 조달계획
구분 중기 재정 계획 합계 평균 신장률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2027년
합계 891,184 930,437 929,597 942,714 960,191 4,654,122 1.9
자체재원 271,224 280,194 290,121 300,160 310,861 1,452,559 3.5
  지방세 183,815 192,283 201,170 210,496 220,282 1,008,046 4.6
세외수입 87,409 87,911 88,951 89,664 90,579 444,513 0.9
  경상적 67,829 68,025 68,674 69,260 69,890 343,678 0.8
임시적 10,560 10,413 10,444 10,487 10,538 52,442 -0.1
지방행정제재
부과금
9,020 9,473 9,832 9,917 10,151 48,393 3
이전재원 473,602 504,406 493,273 495,850 502,357 2,469,488 1.5
  지방교부세 22,916 23,031 23,146 23,261 23,378 115,732 0.5
  특별 4,550 4,573 4,596 4,619 4,642 22,979 0.5
부동산 18,366 18,458 18,550 18,643 18,736 92,753 0.5
조정교부금등 116,356 116,938 117,523 118,110 118,701 587,627 0.5
국고보조금 192,329 209,847 201,843 202,767 206,201 1,012,987 1.8
국가균형발전
특별회계보조금
2,019 2,021 2,022 2,024 2,025 10,111 0.1
기금보조금 4,707 4,748 4,789 4,830 4,871 23,944 0.9
시도비보조금 135,274 147,823 143,951 144,858 147,181 719,087 2.1
보전수입 및 내부거래 146,358 145,837 146,203 146,704 146,972 732,074 0.1
 
  • 분야·부문별 재원 운영 계획
분야·부문별 재원 운영 계획
구 분 2023년 2024년 2025년 2026년 2027년 평균 신장률
합 계 4,654,122 891,184 930,437 929,597 942,714 960,191 1.9
일반공공행정 299,909 61,183 60,467 60,013 59,331 58,917 -0.9
공공질서및안전 62,283 12,390 12,355 12,449 12,493 12,597 0.4
교육 78,233 15,089 17,688 14,967 15,165 15,323 0.4
문화및관광 244,717 36,069 80,582 54,567 45,295 28,203 -6
환경보호 315,187 63,950 60,507 62,137 63,621 64,973 0.4
사회복지 2,272,104 417,438 430,707 457,094 475,172 491,692 4.2
보건 121,310 29,337 22,051 22,694 23,377 23,851 -5
농림해양수산 9,837 1,899 1,923 1,964 2,009 2,041 1.8
산업·중소기업 108,607 21,813 21,449 21,556 21,843 21,946 0.2
교통및물류 200,399 39,738 39,700 39,996 40,300 40,664 0.6
국토및지역개발 84,963 20,005 17,899 15,292 15,703 16,063 -5.3
예비비 122,000 29,000 20,000 20,000 20,000 33,000 3.3
기타 734,573 143,273 145,109 146,866 148,405 150,921 1.3
 

마포구 재정현황

  • 중기 세입·세출 여건과 전망
    • 세입여건 및 전망
      • ○ 지방세
        • - 재산세는 부동상 시장 안정화 추세 및 정부의 부동산 정책 방향에 따라 그동안의 급격한 상승률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나, 주택공시가격 및 공시지가 등의 상승 여건이 상존하여 소폭의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됨. 공시지가 상승 등 공시가격 현실화에 따른 재산세 부과액은 증가 예상되나, 재산세 부과 규모 증가에 따라 공동재산세의 전입금액은 전출금액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
        • - 부동산등록분은 법인설립 및 전입, 공동·개별주택가격과 개별공시지가의 상승 등 세입 증가 요인이 있으나, 정부의 대출규제 등 강력한 부동산 억제 정책 등 세입감소 요인에 의해 소폭 상승 전망
        • - 차량등록분은 신규 등록차량 및 저당권 설정 증가로 소폭 상승할 것으로 전망
        • - 면허분은 경기 침체로 신규 사업자 증가 추세가 주춤하여 상승 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
        • - 지난년도 수입은 매년 재산세 상승분 바영하고, 2022년은 코로나19로 인한 특수한 상황으로 징수유예분 징수액 반영하여 편성함
      • ○ 세외수입
        • - 경상적 세외수입은 코로나19 등으로 운영하지 않았던 각종 시설들의 정상가동으로 해당관련 과목(사용료수입 등)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어 공시지가 상승, 고금리 시대에 따른 임대수입, 징수교부금수입 등도 소폭 상승할 것으로 예상됨
        • - 임시적 세외수입은 매년 이월체납액 감소에 따라 지속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보임
        • - 지방행정제재 부과금은 전체적으로는 크게 변동이 없을 것으로 전망되나, 단속건수가 증가 예상되는 몇몇 과목으로 인해 징수전망은 소폭 상승 예상됨
    • 세출여건 및 전망
      • ○ 민선8기 신규 공약사업 및 주요투자사업의 추진을 위한 대규모 투자 사업비 증가
      • ○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및 생활 안전 관련 사업비 증가
      • ○ 기초연금, 생계급여, 장애인연금 등 복지확대 정책에 따른 의무지출 증가
      • ○ 지역개발사업과 지역경제 활성화 관련 지출 수요 증가 및 사회복지 관련 예산 지속적 증가 전망
  • 중기재정운용 기본방향
    • 중·장기 구정 발전의 효율적 달성
      • ○ 구정운영 5개년 계획의 재정계획으로 구정목표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효율적인 재원 배분
      • ○ 국가와 지방의 예산편성 방향을 연계하여, 재정투입의 성과 제고 및 시너지 효과 창출 필요
    • 재정운용의 안정성 및 건전성 유지
      • ○ 국가 경제성장 추이와 전망, 재정여건 변동 등 재정ㆍ경제 운용 방향 및 국가 주요정책 추진 사항 등을 고려하여 세입ㆍ세출 추계 및 투자방향 결정
      • ○ (계획적 예산편성) 사업추진 일정을 면밀히 고려하여 예산을 편성하고, 관행적인 예산 이월 방지 등 개선 노력 필요
      • ○ 한정된 재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합리적인 재원배분과 재정 수요 증가에 따른 자주재원 확충 자구노력 강화
        • - 불요불급한 사업을 위주로 세출 구조조정을 적극 추진함으로써 사회복지 등 국가시책과 주요 투자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지원
        • - 정책 우선순위에 입각한 핵심사업 위주로 재정체계를 개편함으로써 재정지출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지속가능성을 확보
    • 중기재정계획의 실효성 확보
      • ○ 지방재정 운용의 투명성ㆍ효율성을 제고하고 재정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사업예산제도와 연계하여 수립
      • ○ 중기재정계획에 포함된 사업을 대상으로 예산 편성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 중기재정계획의 구속력 향상
부서 : 새마포담당관 대표전화 : 02-3153-8062 최종수정일 : 2023-02-20